Ambidextrous HR 
          국내 최초! ADHR로 변화하는 경영환경 대응 HR 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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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 복잡, 예측불가능의 시대

세계경제포럼은 약 70년 하던 기업의 수명(1920년대)이 급격히 짧아져 이제는 10년도 무너지게 생겼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변하는 기술의 진보는 일자리의 자동화(automation)로 인해 2030년 정도까지 전 세계 인력의 약 15% 또는 4억 명(많으면 30%, 약 8억 명)을 대체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맥킨지보고서). 

기업이든 개인이든 이제 생존 절벽까지 내몰리며,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과 개인은 더 이상 설 자리가 없는 상황입니다.

기업과 구성원 모두의 경쟁력을 갖추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기업은 생존력을 높이는 관리체계를 갖추고, 구성원 개인은 자신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업무 체계를 경험해야 합니다.
Ambidextrous HR
환경변화에 따라 새롭게(new) 해야하는 일과 기존의(old) 일을 동시에 잘 하도록 HR 체계를 설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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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bidexterity(양면성)?

Ambidexterity(양면성)은 조직이 기존에 해오던 활동(exploitation: 활용)과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활동(exploration: 탐색)을 
동시에 추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기존의 확실성(old certainties)과 새로운 가능성(new possibilities)을 
모두 잘 해야 조직이 생존할 수 있기에 관심을 받고 있는 중요 주제입니다. 
언뜻 보기에 안정성(stability)과 불안정성(instability)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모순처럼 보이지만, 현실에서는 양립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1팀은 기존 사업영역에서의 영업활동을 하고, 
영업2팀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영업활동을 하는 경우, 
이것을 구조적 양면성(structural ambidexterity)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조직의 다양한 상황에서 양면성 전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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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bidexterous HR
(양면적 HR)

Ambidexterity(양면성) 개념은 앞선 구조(structure)의 예시처럼 
조직(firm) 차원에서 주로 연구되고 사용된 개념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구성원 개인(individual) 차원에서도 
요구되는 개념으로 관심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영환경 대응을 위한 Ambidexterity(양면성) 전략을 
조직 차원과 개인 차원 간에 연결하려면
채용-직무-육성-평가-보상 등 일련의 HR활동을 
양면적 체계(ambidexterious system)로 구축해야 합니다.
이것을 맥락적 양면성(contextual ambidexterity)이라고 합니다.

양면적 HR 체계는 조직의 변화대응이 실제 실행되도록 
구성원의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는 전략이자 도구입니다..

Ambidexterous HR이 필요한 상황

이렇게 조직구조, HR체계(시스템) 이외에도 리더십, 문화 등 다양한 HR 활동을 양면성 체계로 구축하면 
어떤 외부환경의 변화에도 강력한 경쟁력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다음 중 하나의 상황이라면, 양면적 HR 체계(Ambidextrous HR System) 구축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1 > 경영환경 변화의 예민성

기업이 속한 산업 또는 업종의 경영환경이 기술이나 고객  니즈 변화 등의 속도가 빨라서, 신속한 경영대응이 중요한 상황이라면 ADHR 체계가 필요합니다.
2 >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 

현재의 경영상황은 문제없지만, 지금의 비즈니스로는 더 이상 미래 경쟁력을 높이기 어려운 경우 또는 변화와 혁신이 절박한 경우, ADHR 체계가 필요합니다. 
3 > 구성원의 변화에 대한 태도

변화가 필요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구성원의 태도가 수동적이거나, 변화혁신의 의지가 부족 또는 변화저항으로 어려움이 있다면, ADHR 체계가 필요합니다.

경영환경 변화의 적극적 대응, 새로운 Ambidextrous HR이 해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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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blem-Centric HR은 회사의 특정 HR 문제를 집중적으로 해결하는 컨설팅입니다.

모든 조직은 크고 작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느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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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고민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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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원인은 하나가 아닙니다!

직원들이 떠나나요? 이직하는 원인이 연봉 하나일까요? 
리더십은? 문화는? 업무성장은? 교육기회는? R&R은?   

회사가 기대한 만큼 성과를 내지 못한 이유가 
부서장의 성과관리 문제 하나일까요? 
리더발탁기준은? 성과관리체계는? 직원인식은? 직원역량은? 문화는?

그렇다면, 무엇이 원인이고 무엇이 결과일까요?
원인 중에 가장 큰 영향요인은 무엇일까요?
과학적으로 접근(scientific approach)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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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문제는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조직에는 수많은 요인(환경, 조직, 구조, 사람, 문화, 시스템 등)이 복합되어 얽히고설켜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나의 관점으로만 문제에 접근하면 한계가 있습니다.
하나의 해법으로는 복잡한 문제의 본질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인사(M), 교육(D), 노무(ER) | 회사(firm), 집단(group),개인(individual) 차원의 통합적 다수준 접근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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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zation - 조직

미션/비전, 전략, 핵심가치, 조직구조, 
조직문화, 조직성과, 의사결정, 
보고체계, C레벨 리더십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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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ple - 사람

인재확보, 육성, 커뮤니케이션,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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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 - 일

신규업무, 업무분장, 절차, R&R, 성과,
전산화, 문서화, 표준화, 업무조정,
업무프로세스, 직무프로파일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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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 - 체계

채용절차/기준, 직무체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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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배치, 승진/직급, 복리후생 etc.
모든 조직의 문제는 통합적 다수준 접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Step 1
조직이슈/문제 현상파악
예) 왜 직원구하기가 어렵지?
예) 왜 직원들이 떠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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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조직이슈/문제 진단
이슈/문제의 원인과 결과 메커니즘 규명, 영향요인 종합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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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3
통합적 다수준 해법 제시
HRM, HRD, ER 관점 해법
조직/집단/개인 차원 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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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4
실행계획/방안 제시
추진일정과 계획
단계별 이슈와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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